안녕하세요 미교입니다!
이번 글은 "영유아 발달 개념, "영유아 발달 특성", "영유아 발달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만18세 미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하고, 발달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 입니다.
특히, 영유아기(0~만5세)에 뇌발달이 80% 이상이 완성됩니다.
이 시기 발달이 학령기, 청소년기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으로 미칩니다.
즉, 영유아 발달 시기가 중요합니다!
그럼 영유아 발달 개념 / 영유아 발달 특성 / 발달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내기 발달 단계-배란기, 배아기, 태아기" 알아보기!
<영유아 발달 개념>
발달이란 '수정 후 죽을 때까지 연령의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변화'를 의미합니다.
아동발달을 구분하면 "태내 발달", "영아 발달", "유아 발달", "학령기 발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영유아 발달은 아동 발달의 한부분 입니다.
영유아 발달에서는 영아기 & 유아기 성장과 발달을 다루고,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힙니다!
<영유아 발달 특성>
연령별 발달 특성
아동기(0세~만18세) 발달 특성을 나이에 따라 세분화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태내기 (수정 ~ 출생) |
-엄마 뱃속에 있는 시기(약 9개월) -신체 주요기간이 만들어지는 시기 |
영아기 (0세~만2세) |
-급격한 신체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생후 1년 = 키 2배 / 체중 3배 이상 성장) *출생아 평균 체중: 3.2kg / 신장: 50cm -양육자와 애착 형성 시기 -감각 탐색기 |
유아기 (만3세~만5세) |
-상징적 사고 / 직관적 사고를 하는 시기 *상징적 사고: 눈 앞에 없는 사물, 행동을 표상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하는 것 ex) 벽돌을 핸드폰이라 하며, 통화하는 척 함. *직관적 사고: 사물, 현상을 보이는 대로 해석, 눈에 띄는 속성만 보고 판단하는 것 ex) 같은 양의 물을 용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함 -소근육, 창의성, 상상력이 발달하는 시기 -또래 놀이 확장 시기 |
아동기 (초등학교) |
-생활의 중심이 학교로 이동되는 시기 -논리적 사고가 가능, 물활론적 사고 감소 시기 -학업 성취가 중요한 시기 |
청소년기 (중~고등학교) |
-급속한 2차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 -성적 성숙이 일어나는 시기(몽정, 생리...)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 |
발달영역에 따른 영유아 발달 특성
연령과 같이 발달 영역별 발달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발달 영역은 독립적으로 발달하지 않고,
서로 영향을 미치며 같이 발달합니다.
예시) 또래와 즐겁게 대화(언어발달)하며, 기쁨(정서발달)을 느끼고 친구를 배려(사회성 발달)해준다.
신체발달 | -신체 크기, 비율, 외형, 신체 구조의 기능, 감각운동능력, 건강 |
언어발달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언어능력 |
인지발달 | -주의, 기억력, 학문적-일상적 지식, 문제해결력, 창의성 |
정서발달 | -감정(기쁨, 슬픔), 애착 등 정서적 유대감 |
사회성발달 | -타인에 대한 지식, 인간관계 기술 등 타인과 관계 |
<영유아 발달 원리>
영유아 발달은 모든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기본원리가 있습니다.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순서성과 누적성
-순서성: 발달은 일정한 순서대로 일어난다.
ex)신체 발달= 목가누기 -> 뒤집기 -> 앉기 -> 기기 ->두발로 서기...
-누적성: 이전 발달이 일어나고 다음 발달이 진행될 때, 선행발달이 누적되어 정교화되고 확장된다.
ex)언어발달= 쿠잉 -> 옹알이 -> 한 단어기 -> 두 단어기...
방향성
발달에는 방향이 존재합니다
1. 발달은 머리에서 다리쪽으로 진행
ex)신체 발달: 목 가누기 -> 다리로 걷기
2. 발달은 중심부에서 말초 방향으로 진행
ex)신체 발달: 몸 뒤집기 -> 팔, 손목, 손가락 사용
3. 발달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
ex)신체 발달: 손바닥 사용 -> 손가락 사용
발달 속도의 불일치성
발달은 출생 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발달속도는 연령과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체발달은 영아기와 사춘기에 급속히 이루어집니다.
생식기관은 사춘기 전에는 발달이 느리지만 사춘기 이후 급속도록 발달합니다.
발달의 개인차
모든 유아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을 통해 발달하지만, 발달 속도와 결과에는 개인차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언어발달이 느린아이가 있고 / 신체적으로 왜소한 아이가 있습니다.
발달영역의 연관성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으로 발달영역이 구분되지만 분리되어 발달하지 않습니다!
서로 영향을 끼치며, 총체적으로 발달해 갑니다.
예를 들어, 언어발달 지체가 사회성발달과 정서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영유아 발달 특성과 개념, 원리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영유아 발달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니, 영유아 발달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유아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주의-학습이론① "파블로프의 개"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알아보기! (0) | 2021.09.15 |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②-발달단계 (5단계 ~ 8단계)" 알아보기!! (0) | 2021.09.13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발달단계 (1단계 ~ 4단계)" 알아보기!! (0) | 2021.09.12 |
영유아 발달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②-성격 발달 단계" 분석!! (4) | 2021.09.05 |
영유아 발달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①-성격의 구조" 분석!!(원초아, 자아, 초자아) (0) | 2021.09.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