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교입니다!
이번 글은 2019 개정 누리과정 3~5세 영역별 목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2019 개정누리과정의 가장 큰 변화는
"3~5세 유아의 세부내용이 통합" 되었습니다!
그럼 통합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 - 3~5세 신체운동・건강 목표와 내용>
3~5세 신체운동 건강 영역 - 목표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3~5세 신체운동 건강 영역 - 내용
내용 범주 | 내용 |
신체활동 즐기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
기초적인 이동 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 3~5세 의사소통 목표와 내용>
3~5세 의사소통 영역 - 목표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3~5세 의사소통 영역 -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표현한다. |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책 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동화, 동시에서 말과 글의 재미를 느낀다. |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 3~5세 사회관계 목표와 내용>
3~5세 사회관계 영역 - 목표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2)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3)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3~5세 사회관계 영역 -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
더불어 생활하기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 3~5세 예술경험 목표와 내용>
3~5세 예술경험 영역 - 목표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3)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3~5세 예술경험 영역 -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 3~5세 자연탐구 목표와 내용>
3~5세 자연탐구 영역 - 목표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2)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3~5세 자연탐구 영역 - 내용
내용범주 | 내용 |
탐구과정 즐기기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 |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자연과 더불어 살기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3~5세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만 0~1세 표준보육과정 교육목표, 내용은 아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육목표, 내용은 아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2022년 유아,특수 임용고시 티오" 알아보기!! (0) | 2021.09.19 |
---|---|
"우리 동네 육아종합지원센터①" 보육교사를 위한 보육정보?!?! (0) | 2021.09.16 |
"2019 개정 누리과정①" 성격,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 (0) | 2021.07.11 |
[제4차 표준보육과정③] "만2세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0) | 2021.07.10 |
[제4차 표준보육과정②] "만1세 표준보육과정" 교육목표와 내용!! (0) | 2021.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