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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정서-행동장애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정의/증상/원인/중재 및 치료법-정서·행동장애 유형①

by 미교 2022.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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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교입니다!

이번 글에는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그럼 ADHD의 정의, 주요 증상, 원인, 중재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정의>

우리가 알고 있는 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입니다.

*DSM-5(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ADHD는 대표적인 외현화 장애로,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이 주요 특성인 유아기와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정서·행동장애"입니다.

ADHD 정의

세 가지 특성의 출현률에 따라 '복합형', '주의력 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충동 우세형'으로 나뉘는데,

아이의 기질, 가정-양육 환경에 따라 다른 행동특성을 보입니다.

부주의: 주어진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지속함에 있어서 제한된 능력을 보이는 것
충동성: 주의 깊은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것
과잉행동: 또래나 주어진 과제에 비해 활동의 양이 지나지게 많은 것

<ADHD 출현율>

ADHD는 학령기(초등학생)에 많이 발견되는데, 학령기 아동의 3~5%가 ADHD 증상을 보입니다.

이 아동 중 약 20%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증상이 지속됩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과잉행동과 충동성'감소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주의력 결핍'지속되어 학업/정서/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연령별 특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3배~5배 더 높은 출현율을 보이고 있다.


<ADHD 원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ADHD 원인은  "유전적 요인 + 신경 화학적 요인 + 심리 사회적 요인" 등 복합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칩니다.


<ADHD 증상 - 부주의>

ADHD 증상인 '부주의'는 주어진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지속함에 있어서 제한된 능력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DSM-5에서는 진단기준으로, 9개의 부주의 증상을 기재하였습니다.

모두 설명하면 복잡하여서, 정리해서 가져왔습니다!

ADHD 증상-부주의

부주의 중재법
-과제를 짧게 나눠 제공한다.
-좋아하는 장소와 대상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시각적 보조도구를 사용한다.
-주의 집중을 위한 언어적 단서를 사용한다. '중요한거니까 잘 듣자!'
-주변 소음을 제거하고, 앞자리에 앉힌다.
-칠판 등을 활용해 학습 내용을 적는다.

<ADHD 증상 - 과잉행동>

ADHD 증상인 '과잉행동'은 또래나 주어진 과제에 비해 활동의 양이 지나지게 많은 현상을 말합니다.

 

DSM-5에서는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묶어, 총 9개의 증상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중 과잉행동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ADHD 증상 - 과잉행동

과잉행동 중재법
-규칙을 정해 이를 따르도록 지시한다.
-움직일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활동시간 중 10분은 일어설 수 있도록 한다.)
-동적인 활동을 보상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심부름 시키는 것)
-타이머를 활용해, 아이가 자리에 일정 시간 동안 자리에 앉아있을 수 있도록 강화한다.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기록하여 점검한다.

<ADHD 증상 - 충동성>

ADHD 증상 '충동성'은 주의 깊은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경향을 말하는데,

잦은 실수를 하거나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이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많은 악영향을 미칩니다. 

충동성 증상의 구체적인 행동 특성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충동성 중재법
-아이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공한다.
-아이의 흥미를 유발할 과제를 제공한다.

이번에는 ADHD의 정의와 출현율, 원인, 증상, 중재법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ADHD 치료법은 위에서 설명한 것 외에도,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에게 약물치료는 단기간 효과적인 도움을 주지만,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약물 치료와 함께 "교육, 인지행동치료, 환경 치료, 심리 치료"통합적인 중재를 활용하는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유용한 정보 가지고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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